티스토리 뷰

별을 보기 위하여 높이 쌓은 대.

현존하는 첨성대 중 대표적인 것은 신라시대 경주에 있었던 것이다.

별을 보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의 목적이 있었다.

하나는 국가의 길흉을 점치기 위하여 별이 나타내는 현상을 관찰하는 것이고, 또 하나는 역법(曆法)을 만들거나 그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별이나 일월오성(日月五星:해와 달 그리고 지구에서 가까운 금성·목성·수성·화성·토성의 다섯 행성)의 운행을 관측하는 것이다.

전자는 미신적인 점성학이고, 후자는 과학적인 천문학 또는 역학(曆學)이다.

이 두 가지 관측의 비중은 시대가 지날수록 후자 쪽이 강하게 작용하였음은 물론이다.

우리 나라의 첨성대도 점성학적인 비중이 컸던 시대에 시작되었다고 생각된다.

 

 

 

연날리는 사람들을 보니 나도 연날리고 싶다 ㅜ

 

 

 

텔레토비동산이 생각나는~

 

 

 

첨성대 :D


댓글